Saturday, May 23, 2015

에라 모르겠다

엄마 짱양이 결혼했어요!” 
언제?” 
요번 휴가에 집에 가서.” 
사귀는 여자 없댔잖아?” 
"없는데 나이 많은 어릴 적 옆집 여자친구가 혼자 있길래 시티홀에서 서약만 하고 결혼 했데요. .”
와우! 멋있다.” 
생긴 것은 완전히 중국 사람인데 쿨해요. 엄마도 만나면 좋아할 거예요. 짱양 결혼식 때 베스트맨으로 중국에 갈 거예요.” 
뉴욕에도 오라고 해라?” 
중국사람은 나처럼 가고 싶은 곳 마음대로 갈 수 없어요."

짱양은 중국에서 영어를 전공하고 싶었지만 대학에서 강압적으로 하라는 일본어를 전공하고 우리 작은 아이와 나이 차이는 나지만 일본에서 함께 일하며 친하게 지내는 사이다.
엄마, 나는 다른 곳은 다 갈 수 있는데 한국사람으로 태어나서 한국에는 갈 수 없는 것이 새드(sad) 해요. 한국 고궁과 절에도 가고 싶고 음식도 먹고 싶어요.” 
글쎄 말이다. 어쩌다 그렇게 됐는지!”

어릴 적 아이는 한국에 세 번 갔었다. 뿌리교육재단에서 하는 모국방문 프로그램으로, 중앙대학교 모국어 연수로도 그리고 태국에서 한 학기 공부할 때 한국에 들렀었다. 일본에서 지척이면 갈 수 있는 한국은 불행히도 미국에서 태어났어도 1998년 6월 13일 이전 출생자 : 출생 당시 아버가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은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적을 취득하 부계 혈통주의군대에 가야 한단다한마디로 지랄같은 법이다. 법 취지는 원정출산을 막고자 만들었는데 엉뚱한 젊은 남자들만 골탕 먹는다. 일하다 군대로 끌려갈 수도 없고 한국만 가지 못하고 주위의 나라를 빈둥거리는 안타까운 자신의 국적에 몹시 실망했다.

화상 채팅 중 갑자기 나이도 어린 아들이 멀리서 11살 많은 일본 걸프랜드랑 우리에게 알리지도 않고 친구 짱양처럼 시티홀에서 결혼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번쩍 들었다
마쓰미 (아이의 걸프랜드)는 결혼할 나이가 지났는데 너보고 결혼하자고 하디?” 
딱 한 번 말했어요.” 
그래서 넌 ?” 
잘 모른다고 했어요.” 
우리 둘 다 무라카미 하루키를 좋아해서 말이 잘 통하고. 정말 쿨한 여자예요.”

우리 부부처럼 번거로운 것을 무척이나 싫어하는 아이들도 시티홀에서 선서하는 결혼만을 할 거라며 중얼거리곤 했다. 비용도 들지 않고 주위 사람에게 청첩장 돌릴 일 없으니 나야 좋지만, 과연 여자들이 원할까? 어릴 적부터 엉뚱한 짓을 잘하는 아이가 혹시나 하는 생각에.
스카이프가 이상한가? 엄마는 네가 아직도 고등학생 아기처럼 보이네! 엄마 얼굴도 젊어 보이냐?” 
스카이프에 얼굴을 가까이 대며 아이가 결혼할 나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느라 헛소리나 할 수밖에. 에라 모르겠다. 알아서 잘하겠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