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rch 16, 2013

토요일 밤이 좋아

정열의 라틴 음악에 몸을 맡기고 흔들고 돌리니 청춘을 되찾은 듯 로맨틱해진다. 원초적인 감각을 자극하는, 신나는가 하면 슬픈 리듬은 낭만의 대학 시절로 되돌아가게 한다.

별로 즐거운 일이 없던 70년대 유신 시절, 그나마 봄가을에 엉성한 축제가 열렸다. 음악이 울리면 운동장 한가운데 덩그러니 피워 놓은 장작불 붉은 열기 속으로 제일 먼저 뛰어나갔다. 와작거리는 캄캄한 밤, 활활 타는 불꽃 속에 나를 내 던지고 미친 듯이 몸을 흔들었다대학 시절 4년 내내.

빠빠빠~ 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 할 시간, 다음에 다시 만나요. 
나이트클럽의 끝을 알리는 음악이 울릴 때까지도 흔들곤 했다. 마구 흔들 때 내 영혼은 어지러워 달아났다가 산을 타고 강가를 거닐다 찬 바람을 들이키고는 돌아오는지 새롭게 태어났다.

키 크고 예쁜 친구들은 자리에 앉기 무섭게 남자들의 제의를 받고 스테이지에 나가 췄다. 그러나 난 친구들의 맵시에 밀려 춤추자는 남자가 가뭄에 콩 나듯 했다. 그러나 그들 틈을 비집고 흔들다 내장이 꼬여 아픈 배를 잡고서도 흔들었다. 물론 블루스 타임엔 자리에 들어와 술잔을 입에 대고 홀짝이곤 했지만. 그때 나의 주량이 확 늘었던 것 같다.

음악이 있는 곳 어디에서나 몸을 들썩이며 춤추고 싶다는 열정은 어릴 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남편과 함께 춤을 배우고 싶어 이리저리 출 만한 곳을 알아봤다. 
"60년대 서울 변두리 동네 아줌마들이 장바구니 들고 춤판을 드나들다 집안이 박살 났던 기억이 눈에 선하다고 아예 말도 꺼내지 마." 

파트너 없이 구석에서 춤추기를 기다렸던 초라한 내 모습을 또다시 재현하고 싶지 않아 참았다. 드디어 나는 퀸즈 우드사이드 가톨릭 스쿨 강당에서 토요일 밤마다 3시간씩 필리핀 사람들 틈에 끼어 친구들과 라인댄스를 춘다. 라인댄스는 파트너 없이도 혼자 출 수 있다. 마음대로 스텝을 배워가며 추고 싶을 때까지 추면 된다. 가수 싸이의 말춤도 인기 스텝 중의 하나다.

즐겁게 흔들다 음악이 끝나고 춤이 딱 멈추듯, 건강하게 노후를 친구들과 흔들다 다른 세상으로 갈 수 있을까? 5~6월 엿가락 늘어지듯 병석에 누워 진드기처럼 오늘내일하는 모습을 누군들 좋아하련만 글쎄, 과연 그럴 수 있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