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29, 2017

욕 먹어도 괜찮아

먹고 사느라 힘든 세월 보냈다. 한숨 돌릴 만큼 살게 되니 바쁘고 정신없이 보낸 날들 챙기지 못한 인간관계로 요즈음도 힘들기는 매한가지다. 그래도 먹고 사는 것만큼 힘들까마는!

한 스님이 부잣집에 탁발하러 갔더니 그 집 주인이 화를 내며 내쫓았다. 쫓는데도 가지 않고 빙그레 웃고 서 있는 스님에게 왜 웃냐?”며 집 주인은 더욱 화를 냈다. 스님 왈, “만약 손님이 선물을 가져와 당신이 그것을 받으면 선물은 누구 것이냐?”라고 물었다. “당연히 내 것이다.”라고 집주인이 대답했다. “그러면 반대로 받지 않으면 선물은 누구 것이냐?”라고 다시 물었다. “물론 내가 받지 않았으니 가져온 손님 것이 아니겠냐?”고 대답했다. 내가 당신이 낸 화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 화가 내 것이 아니기에 웃고 있다.”라고 스님이 대답했다.’

그제야 집주인은 크게 깨닫고 스님을 융숭히 대접했다는 대충 기억나는 법륜스님 말씀 내용이다.

상대방에게 언짢은 소리를 들으면 화가 나서 맞받아칠까? 말까? 망설이다 스님 말씀을 되새기며 화를 꾹꾹 누르며 삼킨다. 그러나 화를 내지 않았을 뿐이지 스님처럼 웃으며 흘려 버리지는 못한다. 화를 곱씹으며 상대를 미워하고 어떻게 화를 삭일 것인가? 이런저런 궁리를 한다.

연락을 끊고 다시는 보지 말까? 아니면 나 잘되는 것이 복수하는 거다.’ 등등으로 별 잡생각을 하며 곱씹는다. 쓸데없는 생각으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다가 드디어는 욕먹어도 괜찮아.’로 결론 내린다.

욕먹어도 괜찮다.’는 결론이 난 후에도 뒷골을 당기는 듯한 기억이 되살아나서 되짚어 생각하고 또 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내 마음에서 라는 괴물이 빠져나가면 마음이 편해진다.

삐져나간 라는 괴물을 먼발치에서 바라보는 나는 바보같이 웃으며 중얼거린다.
참길 잘했지. 참길 잘했어.”

No comments:

Post a Comment